흔히 기업의 재무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때 가장 많이 보는 재무제표 항목이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포괄손익계산서의 정의 및 작성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포괄손익계산서는 일정한 기간 동안에 발생한 수익과 비용을 표시하는 보고서입니다. 이때 포괄 손익에는 당기 손익과 기타 포괄손익이 모두 포함되며, 기타 포괄손익은 당기 손이익에 해당하지 않는 수익이나 비용을 말합니다.
※ 기타포괄손익 : 유형자산 재평가 잉여금, 해외사업장 외화환산 차이 등
포괄손익계산서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잘 나타나야 합니다.
- 수익
- 금융원가
- 지분법 적용대상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의 당기순손익 지분
- 법인세 비용
- 중단영업 합계 표시 단일 금액
참고로 이자수익 혹은 이자비용은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과 관련 있는지에 따라 인식하는 기준이 다릅니다. 기업의 주요 활동으로 발생한 이자수익(비용)은 수익(비용)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 영업외손익으로 구분하면 됩니다.
포괄손익계산서 작성방법
‘단일 포괄손익계산서, 혹은 별개의 손익계산서와 포괄손익계산서’ 중 하나를 선택해 표시 가능합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당기순손익과 총포괄 손익은 비지배 지분과 지배 기업의 소유주 지분으로 구분해서 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 당기 손익 항목
당기 손익 항목은 성격별 분류법 혹은 기능별 분류법 중 하나의 방식으로 인식하여 표시합니다. 이때 좀 더 정보 이용자들의 목적에 부합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성격별 분류법 : 당기손익에 들어가는 비용을 성격에 따라 분류하여 표시(예 : 감가상각비, 운송비, 급여, 광고비)
- 기능별 분류법 : 매출원가를 다른 비용과 분리해서 표시
기능별 분류법이 좀 더 정보이용자들의 목적에 부합하는 경우가 많지만, 방법이 어렵고 주관이 개입할 요소가 많아 보통은 성격별 분류법을 사용하곤 합니다.
2) 기타 포괄손익 항목
기타 포괄손익은 앞서 말했듯이, 당기 손익으로 인식되지 않은 수익과 비용을 뜻합니다. 재분류 조정도 기타 포괄손익에 해당합니다.
① 당기손익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재평가 잉여금의 변동
- 공정가치 변동액
- 지분 상품 투자로 인한 손익
- 관계기업 재분류되지 않는 기타 포괄손익 지분
- 위험 헷지 수단의 평가손익(공정가치 측정)
② 당기손익 재분류 항목
- 공정가치 측정 대상 금융자산에서 발생한 손익
- 해외사업장 재무제표 환산 시 발생한 손익
- 위험헷지 수단 평가손익
- 관계기업 재분류되는 기타 포괄손익 지분
3) 재분류 조정
당기 혹은 이전에 기타 포괄손익으로 인식하였으나, 당기손익으로 다시 분류한 금액을 재분류 조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주로 아래의 경우 나타납니다.
- 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기타 포괄손익) 제거 시
- 국외 사업장 매각
- 리스크 헷지 거래가 당기손익에 영향
- 관계기업 기타 포괄손익이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재분류 조정 내역은 기타 포괄손익이나 주석에 기재해야 합니다. 주석으로 공시하는 대에는 해당 재분류 조정을 반영하고, 기타포괄손익 항목을 표시합니다.
4) 기타 포괄손익 표시 방법
기타 포괄손익은 당기 손익으로 재분류하지 않은 항목들과 당기 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으로 구분하여 포괄손익계산서에 공시합니다.
참고로 관련 법인세 비용 금액은 포괄손익계산서 주석에 표시합니다. 이때 다음 중 하나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법인세 효과 차감 순액으로 표시
- 법인세 효과 반영 전 금액으로 표시, 각 항목들에 관련된 효과는 단일 금액으로 합산 표시